전체메뉴 닫기

선거정보

행복한 우리서울을 위한 아름다운 지방선거정보 20. 공정한 투표관리
  • 작성일 2018-06-11 21:33
행복한 우리서울을 위한 아름다운 지방선거정보 20. 공정한 투표관리

Q. 투표관리 사무는 누가 하나요? A. 투표소마다 투표사무를 총괄하는 투표관리관과 투표사무를 보조하는 투표사무원 등이 투표관리를 합니다. 투표관리관은 공무원, 교직원 중 투표관리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 위촉하고 투표사무원은 공무원, 교직원, 공공기관 직원이나 투표사무를 보조할 능력이 있는 공정하고 중립적인 일반 국민 중에서 위촉되어 투표관리 사무를 맡습니다.

Q. 투표과정은 누가 참관하나요? A. 모든 투표관리 과정은 정당과 후보자가 추천한 투표참관인이 지켜봅니다. 투표참관인은 투표개시·진행·마감 등 투표의 모든 과정을 참관하면서 법에 위반되는 사실이 있으면 이의를 제기하고 그 시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Q. 사전투표를 한 선거인이 선거일 투표소에서 다시 투표할 수도 있나요? A. 선거일 투표소에서는 사전투표 후 그 기록이 남아 있는 선거인명부를 사용하므로 사전투표를 한 사람은 선거일에 다시 투표할 수 없습니다.

Q. 투표 종료 후 투표함을 개표소로 옮길 때는 누가 참관하나요? A. 투표가 끝나고 투표함을 봉함·봉인하는 과정에 투표참관인이 참여하며, 투표함을 개표소로 옮길 때에도 투표관리관이 투표참관인과 경찰공무원을 동반하여 투표함 이송차량을 통해 개표소로 이동합니다.
 
공공누리 마크 서울특별시선거관리위원회 홍보과(02-764-0315)에서 제작한 행복한 우리서울을 위한 아름다운 지방선거정보 20. 공정한 투표관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정책]을 확인하십시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