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위원회소식

부산광역시장보궐선거 카드뉴스 ④ - 사전투표는 믿을 수 있나요?
  • 작성일 2021-03-26 09:06



사전투표 : 4월2일(금) ~ 3일(토) 매일 오전6시 ~ 오후6시

사전투표는 믿을 수 있나요? Q&A


Q1. 사전투표란 무엇인가요?

사전투표란 선거일 전 사전투표기간 중 사전투표소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면 전국 어디에서나 투표할 수 있는 제도로 유권자의 투표편의를 많이 향상시켰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13년 1월 1일부터 모든 공직선거에 통합선거인명부를 이용한 사전투표제도가 도입되었고, 2013년 상반기 재?보궐선거에서 처음 실시하였으며, 전국단위로는 2014년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처음 실시하였습니다.

 

Q2 사전투표는 언제 어떻게 하나요?

사전투표는 4월 2일(금)부터 4월 3일(토) 이틀간 실시되며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마스크와 신분증을 잊지 마세요.

사전투표소는 부산지역의 읍·면·동 마다 총 205개소가 설치될 예정이며, 서울·부산 등 재·보궐선거가 실시되는 지역의 가까운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하실 수 있습니다.(사전투표소 정보는 선관위 홈페이지 및 포털사이트에서 검색)

 

Q3. 사전투표를 하기 위해서는 신고를 해야 하나요?

따로 신고할 필요가 없으며, 사전투표 기간 중에 가까운 사전투표소에서 신분증을 제시하고 투표하면 됩니다. 신분증 필수

 

Q4. 통합선거인명부가 해킹당할 위험은 없나요?

통합선거인명부 전산망은 보안성이 검증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전용망을 주 통신망으로 이용하고, 주 통신망 장애발생에 대비하여 무선통신망을 보조 통신망으로 연결하고 있으며, 인터넷 등 외부망과 철저하게 분리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다중 방어체제 및 유관기관과의 비상대응체제를 유지하고 보안전문 인력 투입 등 보안시스템을 강화하여 해킹과 같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Q5. 동일인이 다른 사전투표소에서 이중으로 투표할 우려는 없나요?

통합선거인명부로 사전투표소에서 선거인에게 투표용지를 교부한 기록을 실시간 관리하기 때문에 한 명의 선거인이 두 번 이상 투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중투표 불가능해요!!


Q6. 사전투표를 한 선거인이 선거일 투표소에서 다시 투표할 우려는 없나요?

선거일 투표소에서는 사전투표 후 그 기록이 남아 있는 선거인명부를 사용하므로 사전투표를 한 사람은 선거일에 다시 투표할 수 없습니다.

사전투표소에서 선거인이 제출한 신분증명서의 일부를 전자적 이미지 형태(선거일 직후 폐기)로 선거일의 투표마감시각까지 보관하므로 해당 선거인의 투표여부를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Q7. 사전투표가 종료되면 투표지는 어떻게 처리하나요?

사전투표가 끝난 후 사전투표관리관이 관내사전투표지가 담긴 투표함을 봉함?봉인하여 참관인, 경찰공무원과 함께 관할 선거관리위원회로 운반합니다.

관외사전투표지(우편투표)는 참관인이 지켜보는 가운데 사전투표함을 열어 투표자수(우편투표수)를 확인한 후 우체국에 인계하여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에 등기우편으로 발송합니다.

 

Q8. 사전투표지가 들어있는 투표함은 어떻게 보관하나요?

관내사전투표인의 투표지가 들어있는 사전투표함은 선거관리위원회 사무실 내 CCTV가 설치된 별도의 장소에 보관합니다.

CCTV에는 영상 암호화 및 위·변조방지 기술을 적용하여 보관·관리의 투명성과 무결성을 담보하였으며, 통합관제센터에서 보관 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 합니다.

우편으로 회송되는 관외사전투표인의 투표지는 매일 정당추천위원의 입회 아래 선거관리위원회 내 별도의 통제된 공간에 보관하는 우편투표함에 투입하여 보관합니다.

 

사전투표 믿을 수 있어요! 꼭 투표하세요!부산광역시장보궐선거 사전투표 4월2일(금) ~ 4월3일(토) 매일 오전 6시 ~ 오후6시 선거일투표 4월7일(수) 오전 6시 ~ 오후 8시 선거권 연령 18세 이상(2003. 4. 8.에 태어난 사람까지 투표 가능)투표소 갈땐 신분증과 마스크 필수!!투표참여 대국민 행동수칙을 꼭 지켜주세요


공공누리 마크 부산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작한 부산광역시장보궐선거 카드뉴스 ④ - 사전투표는 믿을 수 있나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정책]을 확인하십시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