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위원회소식

기고문-케이보팅으로 당신의 동대표에게 투표하세요
  • 작성일 2017-11-20 16:43
충북일보 로고

 1. 게재일자 : 2017. 11. 20. (월) 9면
 2. 기고제목 : 케이보팅으로 당신의 동대표에게 투표하세요
 3. 기고보기 :  http://www.inews365.com/news/article.html?no=515055

기고문-케이보팅으로 당신의 동대표에게 투표하세요

[아래 텍스트 내용은 본문 이미지에 대한 시각장애인분들의 웹접근성을 위한 글입니다.]

케이보팅으로 당신의 동대표에게 투표하세요

청원구선관위 관리주임 이종민

"당신의 소년에게 투표하세요" 올해 초 인기를 끌며 막을 내린 오디션프로그램 '프로듀스101'에서 나왔던 유행어다. 시청자들은 매회 연습생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자신이 응원하는 연습생에게 투표하고, 최종적으로 선출된 11명의 소년은 아이돌 그룹으로 데뷔하게 되는 내용이다. 이 과정에서 시청자들이 온라인투표와 휴대폰 문자를 통해 참여했고 총 투표자 수는 700만 명에 이르렀다. 만약, 여러분이 살고 있는 아파트 동 대표를 온라인투표와 휴대폰 문자로 뽑을 수 있다면 어떨까? 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집안에서 편하게 투표할 수 있다면 투표를 쉽게 포기하게 되는 지금보다 좀 더 적극적으로 동 대표 선거에 참여할 수 있지 않을까?
동 대표 선거처럼 사람들의 관심이 적어 투표율이 낮은 생활 주변 선거의 경우,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케이보팅(K-Voting)'이라는 온라인투표서비스가 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온라인투표서비스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개발한 선거시스템으로, 공공성이 높게 요구되는 생활 주변 선거에서 해당 기관이나 단체가 스마트폰을 비롯해 PC·휴대폰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서 자율적으로 선거관리를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유권자들은 선거인 등록 시 휴대전화번호나 이메일을 기록하게 되고, 선관위는 이를 토대로 선거인에게 고유 인증번호를 문자나 이메일로 발송한다. 유권자는 이를 받아 핸드폰으로 문자를 확인하듯 화면을 몇 번 클릭·터치하는 것으로 후보자정보 검색 및 투표를 할 수 있고, 개표도 투표가 완료되는 즉시 이뤄진다. 유권자가 항상 가지고 다니는 모바일기기가 곧 투표소가 되는 셈이니,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자신이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시간대에 간편하게 투표할 수 있다. 투표가 편리하게 되면 투표율 상승은 당연하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시스템을 이용하기 때문에 선거과정의 공정성도 인정받을 수 있다. 또한 선거비용이 절감된다. 온라인투표서비스를 이용했던 기관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평균 10~20%대에 머물던 투표율이 50%~60%까지 올랐으며, 주민들의 참여와 관심이 늘어나면서 당선인의 대표성이 향상되고 단체운영이 투명해지는 효과가 있어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온라인투표를 경험했던 사람들의 재이용률과 주변에 대한 추천으로 이어져서, 중앙선관위가 온라인투표서비스를 지원한 첫해인 2013년에 13건에 불과했던 지원 건수는 매년 급속히 증가해 작년에는 1천26건을 기록했다.
여러분의 생활과 가까운 곳에서 이뤄지는 생활주변 선거의 주인공은 바로 여러분이다. 그동안 바쁜 일상에서 투표소에 가는 번거로움 때문에 투표를 쉽게 포기했다면 이제는 편리하고 스마트하게 투표할 수 있는 온라인투표서비스가 도와줄 것이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내 손 안의 투표소 케이보팅을 활용해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크고 작은 다양한 선거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보자.
 
공공누리 마크 충청북도선거관리위원회 홍보과(043-237-3940)에서 제작한 기고문-케이보팅으로 당신의 동대표에게 투표하세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정책]을 확인하십시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