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알림

보도자료

사전투표 조작설 유포는 선거 자유방해 행위입니다.
사전투표 조작설 유포는 선거 자유방해 행위입니다.

우리 위원회는 일부 인터넷사이트 등에서 ‘이번 사전투표에서 조작표를 만든다거나 투표지를 우편으로 보내는 중에 우편물을 바꿔치기 해도 알아 낼 수 없다며 사전투표 하지 말라’는 내용의 글이 유포되고 있는데 대하여 심히 우려를 표하며,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밝힙니다.
▣ 사전투표용지는 정당이 추천한 참관인이 감시하는 가운데 선거인의 본인여부 확인을 한 후 발급하기 때문에 그 누구도 투표용지를 조작하여 발급할 수 없다.
? 사전투표소에서는 오전 6시 투표개시부터 투표마감 후 투표용지가 들어 있는 회송용봉투를 우체국에 인계하는 전 과정을 정당에서 추천한 투표참관인이 감시하고 있으므로 사전투표소 투표관리관이 임의로 투표용지를 조작 발급할 수 없다.
? 또한, 투표용지는 신분증으로 본인 확인을 마친 선거인에게만 발급되며, 선거인에게 투표용지를 발급했다는 사실은 실시간으로 통합선거인명부에 기재되고 이후 6월 4일 선거일 투표소에 비치하는 선거인명부에도 그대로 기재된다.
? 따라서, 선거인명부상의 투표자 수와 개표종료 후 실제 투표지 수량을 비교?검증하면 사전투표용지를 허위로 발급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 사전투표기간 중 사전투표에 참여한 선거인의 수를 공개하고, 선거일에는 개표진행상황과 최종 개표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므로, 이를 비교해보면 사전투표 조작설이 얼마나 근거없는 주장인지 쉽게 알 수 있다.
▣ 투표지는 특수우편물로 회송되며 우편물 배송조회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확인할 수 있으므로 투표지 바꿔치기는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 관외선거인의 투표지는 지난 선거에서 부재자투표를 우편으로 관할 선관위에 발송한 것과 동일하게 회송용봉투에 담아 특수우편물로 취급하여 관할 선관위에 배달되며, 배달 상황은 우체국의 우편물 배송조회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 또한, 회송용봉투에는 선거인명부등재번호와 우체국의 등기번호가 기재되어 있고, 사전투표용지에는 관할 선관위명, 선거명, 선거구명, 일련번호가 게재된 바코드가 인쇄되어 있으며,
? 일련번호는 통합선거인명부에서 구?시?군단위로 부여되기 때문에 우편발송 중에 투표용지를 바꿔치기하거나 위?변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우리 위원회는 의혹을 주장하는 사람이 원할 경우 공개시연과 참관을 통해 사전투표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다.
? 우리 위원회는 선거과정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국민 참여를 보장하고 있다.
? 사전투표에 대해 의혹을 주장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공개시연을 통하여 사전투표 전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고자 하니 언제든지 중앙선관위를 방문하여 주시기 바라며,
? 아울러 구?시?군선관위에 사전투표 참관을 신청하면 모두에게 허용하여 전 과정을 투명하게 보여드릴 예정이다.
? 앞으로도 선거과정에 대하여 의심이 있는 경우에는 그 과정에 국민을 참여시키도록 할 것이다.
▣ 사전투표 조작설을 제기하며 사전투표를 하지 말자는 등 유언비어를 유포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선거자유방해 사범으로 보아 검찰?경찰과 함께 끝까지 추적하여 강력히 대응할 것이다.
? 유권자의 투표편의를 높이기 위해 도입된 사전투표제도에 대하여 터무니없는 의혹제기로 투표불참을 선동하고 선거관리의 공정성을 훼손하는 행위는 선거의 자유과 공정을 훼손하는 행위로서 즉각 자제되어야 한다.
? 우리 위원회는 이번 사안을 민주주의 근간을 훼손하는 중대범죄행위로 간주하고 철저히 조사하여 엄중 조치할 것이다.
? 네티즌께서도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의혹들을 그대로 인용하거나 확산시키는 일이 없도록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