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위원회소식

경남선관위 toon-선거의 4대 원칙편
  • 작성일 2023-07-25 17:31



참알바동 제1투표소


제가 투표를 할 수 없다고요..!!???


<잠시 후>


흡꾹끅ㅠ끅ㅠㄱ끄엉엉ㅠㅜㅠ..


알리야 왜 울고있어?


참참아.. 나 투..표를 끄엉ㅠ엉어엉 투표를 할 수 없대.


알리야 너 혹시 선거의 4대 원칙은 알고 투표하러 간 거야?


선거의 4대 원칙이 대체 뭐야..? 나 하나도 모르겠어...


선거의 4대 원칙에는 보통선거, 비밀선거, 평등선거, 직접선거, 비밀선거가 있어.


보통선거는 일정한 나이가 된 모든 국민에게 선거권을 주는 원칙을 말해.

우리나라의 경우 만18세가 되면 누구에게나 선거권을 주고 있어. 반대개념으로 제한선거가 있지.


평등선거는 모든 사람에게 한 표씩만 줄 뿐 아니라 그 각각의 한 표가 가진 가치까지 같아야 한다는 평등 원칙을 말해.

반대 개념으로 차등선거가 있어.


직접선거는 다른 사람이 대신할 수 없고 선거권을 가진 사람이 직접 투표를 하는 원칙을 말해.

반대 개념으로는 간접선거가 있지.


비밀선거는 국민들이 각자 자기가 원하는 대표를 자유롭게 뽑을 수 있도록 어느 후보자에게 투표했는지 비밀이 보장되는 원칙을 말해.

반대 개념으로는 공개 선거가 있어.


참참아 너의 말을 정리하면 내  한 표와 다른 사람의 한 표의 가치는 같다는 말이지?

그리고 바쁘다는 핑계로 다른 사람에게 투표를 부탁하면 안 된다는 것도 알겠어 !!


선거의 4대 원칙 이제 잘 알겠지?


응 !! 내가 18세가 되지 않아서 선거권이 없던 거였네 !


2024년 4월 10일에 실시되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는 너도 선거권이 있으니까 꼭 같이 투표하러 가자 !!

*선거권 :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기준으로 2006년 4월 11일에 태어난 사람까지를 포함한 18세 이상의 국민에게 주어진다.

공공누리 마크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055-212-0760)에서 제작한 경남선관위 toon-선거의 4대 원칙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정책]을 확인하십시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