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알림

보도자료

국회의원선거 입후보예정자의 선거운동을 한 자치단체장 고발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는 제22 국회의원선거 입후보예정자를 위하여 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지방자치단체장 A씨를 911일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공직선거법9(공무원의 중립의무 등)1항에 따르면 공무원 기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자는 선거에 대한 부당한 영향력의 행사 기타 선거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또한 같은 법 제60(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자)1항은 공무원은 선거운동을 할 수 없으며, 같은 법 85(공무원 등의 선거관여 등 금지)1·2항에서는 공무원 등 법령에 따라 정치적 중립 지켜야 하는 자는 직무와 관련하여 또는 지위를 이용하여 선거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등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할 수 없고, 공무원은 그 지위를 이용하여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A씨는 지난 8월 지방자치단체장이 직무와 관련하여 방문한 지역축제 행사장에서 지위를 이용하여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입후보예정자의 지지를 호소하고 행사 부스 참석자에게 호응을 유도하는 등 선거운동을 한 혐의가 있다.

경남선관위는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공무원이 공직선거에서 선거운동을 하는 행위는 선거의 공정성과 선거질서를 심하게 훼손하는 중대 선거범죄로써 앞으로도 유사행위 발생시 관련 규정에 따라 엄중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마크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 홍보과(055-212-0760)에서 제작한 국회의원선거 입후보예정자의 선거운동을 한 자치단체장 고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정책]을 확인하십시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