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알림

보도자료

제20대 국회의원선거 관련 3. 22. ~ 26. 거소ㆍ선상투표 신고 및 선거공보 신청
3. 22. ~ 26. 거소ㆍ선상투표 신고 및 선거공보 신청
= 신체장애 등으로 투표소가 가서 투표할 수 없는 선거인은 거소투표 신고해야 =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는 3월 22일부터 3월 26일까지 신체장애로 거동할 수 없는 선거인은 거소투표신고 후 병원ㆍ자택 등 자신이 머무는 곳에서 우편으로 투표할 수 있고, 선박에 승선하고 있는 선원도 선상투표신고를 하면 선박에 설치된 팩시밀리를 이용하여 투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사전투표에 참여하는 영내 또는 함정에 장기 기거하는 군인과 경찰공무원은 같은 기간 인터넷이나 서면으로 자기 지역 후보자의 선거공보를 신청할 수 있다.

○ 자택 등에서 우편으로 투표하려면 반드시 거소투표 신고해야
거소투표는 공직선거법에서 정한 사유로 사전투표소나 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없는 선거인이 자신이 머무는 곳에서 우편으로 투표할 수 있는 제도이다.
거소투표신고 대상자는 ▲ 중대한 신체장애로 거동할 수 없는 사람 ▲ 병원ㆍ요양소ㆍ수용소ㆍ교도소 또는 구치소에 기거하는 사람 ▲ 사전투표소와 투표소에 가서 투표할 수 없을 정도로 멀리 떨어진 영내 또는 함정에 근무하는 군인이나 경찰공무원이다.
거소투표신고를 하려는 사람은 거소투표신고서를 작성하여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구·시·군의 장에게 우편으로 발송하거나 직접 제출하면 된다.
거소투표신고서는 전국 구ㆍ시ㆍ군청, 읍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있으며, 중앙선관위와 구ㆍ시ㆍ군청의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 승선 예정 선원은 물론 선상투표신고 후 4월 5일 전 귀국 선원도 투표 가능해져
선상투표는 사전투표소 및 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없는 선원이 승선 중인 선박의 팩시밀리를 이용하여 직접 투표할 수 있는 제도이다.
선상투표신고를 할 수 있는 사람은 대한민국 국민이 선장을 맡고 있는 ▲ 대한민국 국적의 원양어업 및 외항 여객ㆍ화물운송사업 선박 ▲ 외국 국적 선박에 승선할 예정이거나 승선하고 있는 선원이다.
이번 선거에서는 처음으로 승선 예정인 선원까지 선상투표신고를 할 수 있고, 선상투표신고를 했으나 선상투표가 시작되는 4월 5일 전에 국내에 도착하여 선상투표를 못하게 된 선원도 관할 구ㆍ시ㆍ군 선관위에 그 사실을 신고한 후 선거일에 자신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어 투표 참여 기회가 확대되었다.
선상투표신고를 하려는 사람은 선상투표신고서를 작성하여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구ㆍ시ㆍ군의 장에게 제출하면 된다. 승선 중인 선원은 선박에 설치된 팩시밀리로 제출하고, 승선 예정인 선원은 우편으로 발송하거나 직접 제출할 수 있다.

○ 사전투표에 참여하는 군인 등은 인터넷 또는 서면으로 선거공보 신청
사전투표에 참여하는 영내 또는 함정에 장기 기거하는 군인과 경찰공무원은 각 가정에 발송되는 후보자의 선거공보를 받아볼 수 없으므로 중앙선관위 홈페이지를 이용하거나 관할 구ㆍ시ㆍ군  선관위에 서면으로 선거공보를 신청해야 한다.
또한, 선거공보를 미처 신청하지 못한 경우에도 선거공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정책ㆍ공약 알리미(http://policy.nec.go.kr)에 모든 후보자의 선거공보를 게시할 예정이라며, 정당과 후보자의 정책ㆍ공약을 꼼꼼히 확인한 후 반드시 투표에 참여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공공누리 마크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 홍보과(033-257-4410)에서 제작한 제20대 국회의원선거 관련 3. 22. ~ 26. 거소ㆍ선상투표 신고 및 선거공보 신청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정책]을 확인하십시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