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알림

보도자료

도선관위, 투표편의 지원을 위한 장애인단체와 업무협의회 개최
도선관위, 투표편의 지원을 위한 장애인단체와 업무협의회 개최
 

□ 전라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2월 16일 오전 10시 4층 대회의실에서 제20대 국회의원선거와 관련하여 도단위 6개 장애인단체 대표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의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 이번 업무협의회를 통하여 선거참여 취약계층인 장애인 유권자가 투표시 불편사항이 없도록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투표편의 지원 대책도 안내하였다.
   이번 4.13 국회의원선거에서 투표편의 지원 대책은 다음과 같다.
   ▶ 이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의 경우 투표일 전일까지 관할 선관위에 신청하면 휠체어 탑재 등이 가능한 차량과 활동보조인 지원
   ▶ 1층외 투표소의 경우 거동불편 장애인 또는 노약자가 1층에서 투표할 수 있도록 1층에 임시기표소 설치
   ▶ 청각장애 선거인을 위하여 수화용 투표안내 영상 제공 및 후보자 토론회 수화·자막방송 등을 실시하고, 시각장애 선거인을 위하여 점자형 투표안내문 및 음성변환 2차원 바코드(voice-eye), 점자형 선거제도 안내 리플릿 등을 제공하고 도선관위 인터넷 홈페이지의 웹 접근성을 강화하며 점자형 투표보조용구를 각 투표소에 비치할 계획이다.

□ 아울러, 모든 투표소에 전동스쿠터(휠체어) 출입이 가능한 거동불편자용 기표대를 설치하고, 투표안내도우미를 투표사무원으로 위촉하여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고 구·시·군별 (사전)투표소 중 최소 1곳에 수화통역사를 배치하여 장애 선거인의 투표를 지원할 계획이다. 

□ 한편, 도선관위는 장애인 유권자가 선거에 참여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히고 빠짐없는 투표권 행사를 당부하였다.

붙임 : 관련 사진 2부(별첨).  끝.

 
공공누리 마크 홍보과(239-2350)에서 제작한 도선관위, 투표편의 지원을 위한 장애인단체와 업무협의회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정책]을 확인하십시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