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시 날짜 |
0교시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09:40~09:50 | 10:00~10:50 | 11:00~11:50 | 13:00~13:50 | 14:00~14:50 | 15:00~15:50 | 16:00~16:50 | |
제1일 (8월 4일) |
등록 및 개강식 |
우리나라 선거.정치제도의 이해 | 강의를 풍요롭게 하는 방법 | ||||
담당자 | 강 대 우 | 김 성 학 | |||||
제2일 (8월 5일) |
스트레스 관리와 호흡명상 | 민주시민교육의 이해 |
시선을 사로잡는 교사의 이미지메이킹 | ||||
한 명 희 | 이 용 섭 | 이 선 화 | |||||
제3일 (8월 6일) |
수업에 필요한 speech training |
창의적 체험학습 운영 |
학생대표자 선거절차 및 모의선거체험 | ||||
황 현 진 | 채 윤 정 | 장 성 일 | |||||
제4일 (8월 7일) |
주도적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비전세팅 | 소통.공감 리더십 역량 강화 | |||||
고 익 준 | 조 석 중 | ||||||
제5일 (8월 8일) |
주권의 의미와 가치 |
선거로 본 한국 민주주의 | 행복한 교실만들기 | ||||
주 선 미 | 장 성 훈 | 신 장 철 |
영역 | 연수과목 | 내 용 | 배정 시간 |
강사명 | 수업방법 | ||
강의 | 참여 | 실습 | |||||
전공 | 우리나라 선거·정치 제도의 이해 |
우리나라의 선거 및 정치제도를 이해함으로써 정치적 상황에 대한 올바르고 객관적인 사고 배양과 주권행사의 중요성 전파 | 2 | 강대우 | 2 | - | - |
〃 | 민주시민교육의 이해 | 민주시민교육의 여러 사례를 통해 민주시민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선거 및 정치참여과정에서의 민주시민 역할의식 제고 | 2 | 이용섭 | 2 | - | - |
〃 | 주권의 의미와 가치 |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주권의 의미와 그 가치에 대한 토론을 통하여 주권 행사의 중요성을 인식 | 2 | 주선미 | 1 | 1 | - |
〃 | 선거로 본 한국 민주주의 | 우리나라의 60년동안의 선거 변화과정을 통해 선거제도와 선거문화에 대하여 고찰하고 민주시민교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가치 공유 | 2 | 장성훈 | 1 | 1 | - |
〃 | 학생대표자 선거절차 및 모의선거체험 | 경험사례나 언론보도 내용을 통해 학교선거의 문제점을 제시하면서 바람직한 학교선거 관리 및 진행절차 제시 | 2 | 장성일 | 1 | 1 | - |
〃 | 강의를 풍요롭게 하는 방법 | 다양하고 창조적인 교수방법 습득을 통해 교사 역량 강화 | 4 | 김성학 | 2 | 2 | - |
〃 | 수업에 필요한 Speech training | 수업에 필요한 효율적인 발성법을 익혀 목소리를 활용한 수업진행의 효과성 제고 | 2 | 황현진 | 1 | 1 | - |
〃 | 창의적 체험학습 운영 | 창의적 체험학습 운영의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 유익하고 효과적인 창의적 체험학습 운영사례 연습 | 2 | 채윤정 | 1 | 1 | - |
〃 | 주도적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비전세팅 | 교사 스스로 자기 존재감을 확인하고 셀프 리더십 형성을 통해 비전을 제시하고 이끌어줄 수 있는 교사가 되기 위한 비전 세팅 | 2 | 고익준 | 1 | 1 | - |
〃 | 소통·공감리더십 역량 강화 | 학생들과의 소통·공감에 필요한 대화스킬 향상 및 교사의 리더십 역량 강화 | 4 | 조석중 | 2 | 2 | - |
〃 | 행복한 교실만들기 | 수업과 학생의 질은 교사를 통해 결정된다. 행복한 교사, 즐거운 교사, 재미있는 교사를 위한 행복 교실 만들기 | 2 | 신장철 | 1 | 1 | - |
교양 | 시선을 사로잡는 교사의 이미지메이킹 | 교사로서의 이미지와 개성을 강화시켜 내적 이미지 업그레이드 훈련 | 2 | 이선화 | 1 | 1 | - |
〃 | 스트레스 관리와 호흡명상 | 화(和)이룸 동작을 통한 교사들의 스트레스 관리와 자세교정등 건강관리 능력 제고 | 2 | 한명희 | 1 | - | 1 |
계 | 30 | 17 | 12 | 1 |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