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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교원직무연수 실시
전북선관위, 민주시민교육 과정 연수생 모집
= 전국 유·초·중등교원을 대상으로 8월 첫 주 실시 =


□ 전라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유·초·중등교원을 대상으로 한 교원직무연수 민주시민교육과정을 8월 4일부터 8월 8일까지 5일간 실시할 예정이며 연수신청자를 오는 7월 18일까지 선착순 모집(40명)한다고 밝혔다.
□ 본 연수는 ‘전라북도교육청의 특수분야연수기관’으로 지정(전북-특2014-20호)된 민주시민교육 과정(30시간)으로 아이들의 올바른 선거의식 함양을 위해 교원의 역할과 책임의식을 제고하고 아이들에게 올바른 주권행사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해 나갈 교원의 교수능력 향상을 위해 실시하는 특수분야 직무연수로, 이수자에게는 2학점이 주어지며 연수비는 무료이다.
□ 연수내용은 우리나라 선거·정치제도의 이해, 선거로 본 한국민주주의 등 선거관련 전문 강의를 비롯하여 창의적 체험학습 운영법, 행복한 교실 만들기 등 교원들의 교수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강의로 이루어지며, 13명의 전문교수진이 참여하여 진행된다.
□ 연수를 희망하는 교원은 전라북도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http://jb.nec.go.kr)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 후 팩스 또는 이메일로 신청하면 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북선관위 홍보과(063-239-2350)로 문의하면 된다.
붙임 : 유·초?중등교원 민주시민교육과정 안내 1부.


[붙임]
유.초.중등교원 직무연수 「민주시민교육과정」안내
 
 
우리 위원회에서는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올바른 민주시민의식을 함양시키고 바른 선거?정치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유.초.중등교원 직무연수를 운영하오니 선생님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ㅇ 과 정 명 : 민주시민교육과정
ㅇ 연수기간 : 2014. 8. 4(월) ~ 8. 8(금) ※매일 10:00 ~ 17:00 (5일 30시간)
ㅇ 연수장소 : 전라북도선거관리위원회 회의실(4층)
ㅇ 대 상 : 전국 유.초.중등교원 40명
ㅇ 연수비용 : 무료 ※ 연수기관에서 중식 제공
ㅇ 신청기한 : 2014. 7. 18.(금)까지(선착순마감)
ㅇ 신청방법 : 연수신청서 팩스 접수 또는 이메일 송부
    ※ 신청서 다운로드 : 전북선관위 홈페이지(http://jb.nec.go.kr)
ㅇ 특수분야 연수기관 지정 번호 : 전북-특2014-20호
ㅇ 민주시민교육과정 연수 편성내역

 
교시
날짜
0교시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09:40~09:50 10:00~10:50 11:00~11:50 13:00~13:50 14:00~14:50 15:00~15:50 16:00~16:50
제1일
(8월 4일)
등록 및
개강식
우리나라 선거.정치제도의 이해 강의를 풍요롭게 하는 방법
담당자 강 대 우 김 성 학
제2일
(8월 5일)
  스트레스 관리와 호흡명상 민주시민교육의
이해
시선을 사로잡는 교사의 이미지메이킹
  한 명 희 이 용 섭 이 선 화
제3일
(8월 6일)
  수업에 필요한
speech training
창의적 체험학습
운영
학생대표자 선거절차 및 모의선거체험
  황 현 진 채 윤 정 장 성 일
제4일
(8월 7일)
  주도적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비전세팅 소통.공감 리더십 역량 강화
  고 익 준 조 석 중
제5일
(8월 8일)
  주권의
의미와 가치
선거로 본 한국 민주주의 행복한 교실만들기
  주 선 미 장 성 훈 신 장 철

[교과과정 상세안내]

 
영역 연수과목 내 용 배정
시간
강사명 수업방법
강의 참여 실습
전공 우리나라 선거·정치
제도의 이해
우리나라의 선거 및 정치제도를 이해함으로써 정치적 상황에 대한 올바르고 객관적인 사고 배양과 주권행사의 중요성 전파 2 강대우 2 - -
민주시민교육의 이해 민주시민교육의 여러 사례를 통해 민주시민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선거 및 정치참여과정에서의 민주시민 역할의식 제고 2 이용섭 2 - -
주권의 의미와 가치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주권의 의미와 그 가치에 대한 토론을 통하여 주권 행사의 중요성을 인식 2 주선미 1 1 -
선거로 본 한국 민주주의 우리나라의 60년동안의 선거 변화과정을 통해 선거제도와 선거문화에 대하여 고찰하고 민주시민교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가치 공유 2 장성훈 1 1 -
학생대표자 선거절차 및 모의선거체험 경험사례나 언론보도 내용을 통해 학교선거의 문제점을 제시하면서 바람직한 학교선거 관리 및 진행절차 제시 2 장성일 1 1 -
강의를 풍요롭게 하는 방법 다양하고 창조적인 교수방법 습득을 통해 교사 역량 강화 4 김성학 2 2 -
수업에 필요한 Speech training 수업에 필요한 효율적인 발성법을 익혀 목소리를 활용한 수업진행의 효과성 제고 2 황현진 1 1 -
창의적 체험학습 운영 창의적 체험학습 운영의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 유익하고 효과적인 창의적 체험학습 운영사례 연습 2 채윤정 1 1 -
주도적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비전세팅 교사 스스로 자기 존재감을 확인하고 셀프 리더십 형성을 통해 비전을 제시하고 이끌어줄 수 있는 교사가 되기 위한 비전 세팅 2 고익준 1 1 -
소통·공감리더십 역량 강화 학생들과의 소통·공감에 필요한 대화스킬 향상 및 교사의 리더십 역량 강화 4 조석중 2 2 -
행복한 교실만들기 수업과 학생의 질은 교사를 통해 결정된다. 행복한 교사, 즐거운 교사, 재미있는 교사를 위한 행복 교실 만들기 2 신장철 1 1 -
교양 시선을 사로잡는 교사의 이미지메이킹 교사로서의 이미지와 개성을 강화시켜 내적 이미지 업그레이드 훈련 2 이선화 1 1 -
스트레스 관리와 호흡명상 화(和)이룸 동작을 통한 교사들의 스트레스 관리와 자세교정등 건강관리 능력 제고 2 한명희 1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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