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알림

보도자료

선거일 후 당선 및 낙선에 대한 답례 금지 안내
선거일 후 당선 및 낙선에 대한 답례 금지 안내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이하 ‘도선관위’라 함)는 제20대 국회의원선거와 관련하여 선거일 후 후보자와 그 가족 또는 정당의 당직자는 당선 또는 낙선에 대하여 선거구민을 대상으로 답례 등을 할 수 없다고 밝혔다.
「공직선거법」제118조(선거일 후 답례금지)에는 후보자와 그 가족 또는 정당의 당직자는 선거일 후에 당선되거나 되지 아니한데 대하여 선거구민에게 ▲ 금품 또는 향응 제공 ▲ 방송·신문 또는 잡지 기타 간행물 광고 ▲ 자동차에 의한 행렬 ▲ 다수인이 무리를 지어 거리를 행진하거나 거리에서 연달아 소리를 지르는 행위 ▲ 일반 선거구민을 모이게 하여 당선축하회 또는 낙선위로회 개최 등을 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다.
다만, ▲ 공개장소 연설·대담용 자동차를 이용하여 당선 또는 낙선에 대한 거리인사 ▲ 현수막[선거일의 다음 날부터 13일 동안(2016. 4. 14. ~ 4. 26.) 선거구 안의 읍·면·동마다 1매] 게시는 가능하다.
한편, 도선관위는 선거가 끝나더라도 후보자 등에게 금품·음식물 등을 제공받거나 자원봉사의 대가를 받으면 공직선거법에 위반되고 최고 50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며 유권자의 주의를 당부하였다.
공공누리 마크 홍보과(064-722-0379)에서 제작한 선거일 후 당선 및 낙선에 대한 답례 금지 안내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정책]을 확인하십시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구시군
선거관리
위원회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
바로가기 닫기 선거 바로알기 열기 선거이슈 및 사실확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