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알림

보도자료

울산선관위, 6. 13. 지방선거관련 단체장 당선자 전국 최초 고발
울산선관위, 6. 13. 지방선거관련 단체장 당선자 전국 최초 고발
= 자원봉사 대가 제공, 소속직원에게 선거운동 시킨 행위 등 4명 고발 =

 
 
 
울산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하여 지방자치단체장 당선자 A씨와 선거사무소 자원봉사자 B·C씨, 선거사무원 D씨 총 4명을「공직선거법」및「정치자금법」위반혐의로 10. 4.(목) 검찰에 고발하였다.
 
울산시선관위에 따르면 A씨는 선거사무소 자원봉사자 C씨와 선거사무원 D씨에게 선거운동의 대가로 총 1,600여만원을 제공한 혐의가 있다.
A씨는 본인이 대표로 있는 회사에 C씨를 형식상 직원으로 고용, 실제로는 본인의 선거운동과 선거사무를 총괄하게 하고 2018. 3월부터 6월까지 총 5차례에 걸쳐 900여만원을 제공, D씨에게는 2017.10월부터 2018.2월까지 각종 행사장 등에 본인을 수행하게 하며 명함배부, SNS 홍보글 게시 등 선거운동을 하게하고 총 4차례에 걸쳐 700만원을 제공한 혐의가 있다. 또한 A씨는 본인이 대표로 있는 회사 사무실 직원인 B씨를 2018. 3.월부터 선거일까지 선거사무소로 출근시켜 문자메시지 발송 등 선거운동을 시킨 혐의도 받고 있다.
 
또한, 이와 별도로 자원봉사자 B씨와 C씨는 회계책임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예비후보시 회계책임자를 겸임한 A씨를 대신하여 2018.3월부터 5월까지 선거운동 물품 제작비 등 총 140여건, 8,700여만원의 정치자금(선거비용)을 지출 한 혐의도 받고 있다.
 
「공직선거법」제230조(매수 및 이해유도죄)제2항에 따르면 후보자가 자원봉사자에게 선거운동과 관련하여 대가를 제공하면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며,
「공직선거법」제255조(부정선거운동죄)제1항9호에 따라 직업적인 조직내에서 직무상 행위를 이용하여 그 구성원에 대하여 선거운동을 하게 한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6백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며,
「정치자금법」제49조(선거비용관련 위반행위에 대한 벌칙)제2항3호에 따라 회계책임자가 아닌 자가 선거비용을 지출하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4백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울산광역시선관위는 지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현직 지방자치단체장을 고발한 것은 전국에서 최초라고 밝히며 선거와 관련한 대가제공, 매수행위, 정치자금과 관련한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철저하게 조사해 엄중 조치할 것이라며, 특히 공소시효가 5년인 정치자금법 위반에 대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신고·제보를 당부하였다.
공공누리 마크 홍보과(290-0750)에서 제작한 울산선관위, 6. 13. 지방선거관련 단체장 당선자 전국 최초 고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정책]을 확인하십시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맨위로